Web Analytics
KBS 수신료 거부 방법 환불 방법 확인하세요 - 세상 뿌실 꿀정보

KBS 수신료 거부 방법 환불 방법 확인하세요

예전에 전기비에서 KBS 수신료가 빠져나간다는 것을 몰랐어요. 하물며 저는 TV도 없었는데 말이에요. 사실을 인지하자마자 한전에 전화를 걸어 저는 TV를 보지 않으니 KBS 수신료를 빼 달라고 말하였습니다. 이제와 생각해보면 환불도 받을 걸 그랬어요. 쓰지도 않는 생돈이 나간 것이 되었으니.

 

최근 월 2500원이던 수신료를 무려 3480원으로 인상한다고 하면서 이슈가 되고 있어요. 요즘 KBS 보는 분들 계실까요? 아예 TV도 보지 않는 분들도 많을 것이고 TV를 보셔도 KBS 채널을 시청하시는 분들은 극히 적으실 텐데 말이죠.

KBS 수신료 거부 방법과 환불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납득하기 어려운 KBS 수신료 인상

매 가구에게서 전기비와 함께 2500원씩을 수거한다면 그 돈이 얼마 큼일지 짐작이 가시나요? 거기에다가 KBS는 수신료 인상을 함과 동시에 프로그램 중간마다 붙는 중간광고까지 도입하겠다고 하자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것입니다.

 

여타 타 방송국, 케이블 채널, 종편과 비교해봐도 트렌디하지 못하고 국민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데 말입니다.

 

이미 KBS는 중간광고 시행을 추진하고 있으며 21년 6월에 방송법 시행령을 공포하여 8월부터는 KBS 방송을 시청하실 때 중간광고가 있을 예정이에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KBS 수신료를 거부하고 환불하는 세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KBS 수신료 환불을 받은 가구가 36283가구나 됩니다.

 

KBS 수신료 해지 방법

방송법 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TV가 있을 경우 매월 2500원의 수신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저처럼 티비가 없는데도 수신료를 내셨던 분들도 많을 거예요.(ㅠㅠ)

* KBS 수신료 납부 근거

방송법 제 64조 텔레비전 방송을 수신하기 위하여 텔레비전수상기를 소지한 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사에 그 수상기를 등록하고 텔레비전방송수신료를 납부하여야 한다"라고 정하고 있습니다.
수신료는 시청하는 채널의 종류나 시청량, 유료방송 가입여부와 관계 없이 TV수상기 소지만으로 납부의무를 지게 됩니다.

* KBS를 안 보는데도 수신료를 부과해야 하나

수신료는 텔레비전 수상기를 소지한다면 예외없이 납부해야 하는 특별부담금으로 TV를 소지만 하고 전혀 보지 않는다고 해도 수신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KBS 수신료를 환불하기 위한 조건을 알려드릴게요.

 

TV가 없을 것!

해지 요청 후 TV나 TV 기능이 있는 모니터가 없는지 방문하여 확인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저 같은 경우는 찾아와서 TV가 없는지 확인하지는 않았습니다.

 

KBS 수신료 해지 방법

한전을 통해 해지하기

저는 한전에 전화해서 해지하였습니다. 해당 지역의 한전 콜센터에 문의하시면 TV수신료를 해지하실 수 있어요.

 

KBS에 요청하여 해지하기

KBS 콜센터 1588-1801로 전화하신 후 KBS 수신료를 해지하시면 됩니다. 해지하실 때 상담원이 본인 확인, 해당 세대를 확인한 후에 해지 접수를 바로 진행해줍니다.

 

추후 가정에 방문하여 TV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만약 TV가 있다면 1년분의 수신료가 추징될 수 있으며 수신료를 체납하였을 때 수신료의 3%에 해당하는 가산금이 부여됩니다.

 

관리사무소를 통해 해지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이라면 관리사무소에 TV수신료 해지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관리사무소에 방문하여 KBS 수신료 해지 신고서를 작성하신 후 다음 달 관리비에서 TV수신료 부과 여부를 확인하세요. 아파트 주방에 TV 기능이 있다고 하면 해지가 불가하다고 합니다.

 

KBS 수신료 환불 방법

수신료 과오납에 따라 환불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납부기간이 지난 후 납부한 경우 수신료를 이중으로 납부하게 되거든요.

 

한전에 문의하시면 환불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전출이나 폐업의 이유로 환불하시는 경우엔 KBS 미환급금 조회 후 수신료 콜센터 1588-1801이나 1대 1로 문의하기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요즘 같은 세대에 정말이지 악법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TV를 보시는 분들보다 넷플릭스, 왓차,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저 역시 그렇고요.

 

KBS를 거의 시청하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 무조건적으로 수신료를 징수해간다는 것이 요즘 세태에 맞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모든 국민을 만족할 수 있을 만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내야 하지만, 많은 분들이 KBS 수신료에 불만을 갖고 계신 걸 보면 KBS가 그런 방송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겠죠.

 

수신료의 혜택의 국민들에게 돌아와야 하지만, 누구를 위한 인상인지 모르겠어요.

 

이상 KBS 수신료 거부 방법과 환불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